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IT지식

테더링이란?

by 준보틱스 2024. 6. 24.

■ 테더링 정의

테더링(tethering, PAM)이란 스마트폰 등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모뎀으로 활용하여, 노트북 등 다른 주변 기기를 인터넷에 1:1 연결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공유 기술이다.
출처 : 위키백과

 

* 모뎀 : 컴퓨터나 다른 장치들이 통신망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

출처 : dataplanit

 

테더링이란(tethering, PAM)이란 휴대폰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다른 기기로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테더(tether)는 밧줄이라는 뜻으로, 휴대폰과 다른 기기를 마치 밧줄로 연결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어디서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무선 인터넷이 안되거나 암호를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반드시 휴대폰의 데이터를 써야하는 것은 아니며, 인터넷에 연결되도록 공유하는 기능이므로 와이파이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테더링하면 와이파이도 그대로 공유되어 무선 랜카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테더링 종류

요즘에는 모든 모바일 기기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어 있다. USB나 무선랜, 블루투스로 연결하며 스마트폰 외에 일반 휴대전화에서도 연결 가능하다.

(1) USB 테더링

기기 사이에 케이블을 직접 연결한 것으로, 속도가 빠르며 보안성이 좋고 연결이 안정적이다. 또한 소모량보다 충전량이 높아 배터리 광탈의 걱정이 없다. USB 케이블과 연결된 기기만 인터넷이 가능하다.

(2) 블루투스 테더링

근거리 무선통신인 블루투스를 이용해 연결한 것으로, 속도가 느리며 보안이 낮은 편이다. 특히 블루투스의 성능이 떨어질 경우 속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수신하는데 한계가 있어, 동영상이나 음악을 연결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3) 핫스팟

무선랜(WLAN)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단말기가 분배기 역할을 하며, 인터넷을 제공하는 휴대폰이 LTE 기기라면 와이파이 못지않게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전력소모가 크며 설정에 따라 보안이 낮아질 수 있다.

■ 테더링과 핫스팟 차이점

핫스팟을 켜둔 스마트폰에는 여러 기기가 무선으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이 휴대용 공유기처럼 되기도 한다. 핫스팟은 테더링의 하위 개념으로, 무선 근거리 통신망(WLAN)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물리적인 장소 또는 네트워크를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 테더링 : 스마트폰과 IT 기기 간 1:1 연결, 하나의 IT 기기만 사용 가능
  • 핫스팟 : 스마트폰 자체가 기지국 역할, 여러 대의 IT 기기를 사용 가
테더링 핫스팟
통신 가능한 기기를 다른 기기와 연결해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한다.
개인 사용자에 초점을 두고 1:1 연결한 직접 통신(블루투스, USB 등) 1:N 다수 연결, 다수의 요청 기기에 무선 데이터 분배
인터넷 공유 허용 여부를 각 기기마다 매번 선택해야함 핫스팟과 연결할 기기의 비밀번호를 설정해두면 연결 허용 여부는 필요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