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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System

B737 Introduction

by 준보틱스 2024. 5. 22.

Boeing 737은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에서 개발한 중단거리 협동체(Narrow-body aircraft) 쌍발 여객기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여객기이며, 평균 3~5초마다 이착륙이 이루어지는 비행기로 그만큼 수요가 많다.

 

B737은 크게 4개의 형식으로 나뉘며, 737 오리지널, 737 클래식, NG 737, 그리고 현재 생산되고 있는 최신 737 MAX로 분류된다.

 

제원

B737
737 오리지널 737 클래식 Next-Generation(NG) 737
737-100 737-200 737-300 737-400 737-500 737-600 737-700 737-800 737-900
P&W JT8D JT8D-15A CFM56-3B-1 CFM56-3B-2 CMF56-7B18 CFM56-7B18 CFM56-7B20 CFM56-7B24 CFM56-7B26

 

B737 MAX
737 MAX 7 737 MAX 8 737 MAX 9 737 MAX 10
CFM INTERNATIONAL LEAP-1B

Engine

B737 오리지널 B737-100, B737-200은 P&W JT8D 엔진을 사용했다.

B737 클래식과 NG 737은 CFM56 엔진(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을 사용한다.

B737 MAX는 CFM INTERNATIONAL LEAP-1B 엔진(고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을사용한다.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JT-8D는 지상고가 낮게 설계되었는데, CFM56엔진부터 지상고를 높여야 했으나, 비용 문제로 엔진 아래를 찌그려뜨려서 장착했다. 나중에 737 MAX부터는 더 큰 엔진인 LEAP을 사용하는데, 엔진 앞부분이 약간 위를 보도록 기울여 장착했는데, 이것이 보잉 737MAX의 결함 원인이 된다.

 

B737-200

유나이티드 항공, N9039U, 출처 : AIRLINERS.NET

B737-200은 사실상 오늘날 737의 대성공의 시작을 알린 기체로, 30대밖에 팔지 못한 737-100과는 달리 단일 기종이 총 1,114대를 팔아치우는 기록을 세웠다.

B737-200은 기존 -100형의 동체를 연장한 개량형이다. 1965년 유나이티드 항공의 주문으로 개발되어, 첫 생산으로부터 무려 21년 뒤인 1988년 샤먼항공에 인도된 이후로 단종되었다. 현재까지 에어 이누이트, Nlinor 처럼 아직도 737-200을 운항하는 항공사가 있다. (2022년 기준)

 

B737-200 최대 좌석 수 최대 연료 탑재량 항속거리 순항속력 엔진
136 17,865L 4,444km 911km/h JT8D-15A

 

※ Aviation에는 대부분 B737-200에 대한 내용들을 포스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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