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 737은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에서 개발한 중단거리 협동체(Narrow-body aircraft) 쌍발 여객기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여객기이며, 평균 3~5초마다 이착륙이 이루어지는 비행기로 그만큼 수요가 많다.
B737은 크게 4개의 형식으로 나뉘며, 737 오리지널, 737 클래식, NG 737, 그리고 현재 생산되고 있는 최신 737 MAX로 분류된다.
■ 제원
B737 | ||||||||
737 오리지널 | 737 클래식 | Next-Generation(NG) 737 | ||||||
737-100 | 737-200 | 737-300 | 737-400 | 737-500 | 737-600 | 737-700 | 737-800 | 737-900 |
P&W JT8D | JT8D-15A | CFM56-3B-1 | CFM56-3B-2 | CMF56-7B18 | CFM56-7B18 | CFM56-7B20 | CFM56-7B24 | CFM56-7B26 |
B737 MAX | |||
737 MAX 7 | 737 MAX 8 | 737 MAX 9 | 737 MAX 10 |
CFM INTERNATIONAL LEAP-1B |
■ Engine
B737 오리지널 B737-100, B737-200은 P&W JT8D 엔진을 사용했다.
B737 클래식과 NG 737은 CFM56 엔진(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을 사용한다.
B737 MAX는 CFM INTERNATIONAL LEAP-1B 엔진(고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을사용한다.
저바이패스 터보팬 엔진 JT-8D는 지상고가 낮게 설계되었는데, CFM56엔진부터 지상고를 높여야 했으나, 비용 문제로 엔진 아래를 찌그려뜨려서 장착했다. 나중에 737 MAX부터는 더 큰 엔진인 LEAP을 사용하는데, 엔진 앞부분이 약간 위를 보도록 기울여 장착했는데, 이것이 보잉 737MAX의 결함 원인이 된다.
■ B737-200
B737-200은 사실상 오늘날 737의 대성공의 시작을 알린 기체로, 30대밖에 팔지 못한 737-100과는 달리 단일 기종이 총 1,114대를 팔아치우는 기록을 세웠다.
B737-200은 기존 -100형의 동체를 연장한 개량형이다. 1965년 유나이티드 항공의 주문으로 개발되어, 첫 생산으로부터 무려 21년 뒤인 1988년 샤먼항공에 인도된 이후로 단종되었다. 현재까지 에어 이누이트, Nlinor 처럼 아직도 737-200을 운항하는 항공사가 있다. (2022년 기준)
B737-200 | 최대 좌석 수 | 최대 연료 탑재량 | 항속거리 | 순항속력 | 엔진 |
136 | 17,865L | 4,444km | 911km/h | JT8D-15A |
※ Aviation에는 대부분 B737-200에 대한 내용들을 포스팅할 예정이다.
'Aviation >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A.28] Fuel System(연료계통) (1) | 2024.05.26 |
---|---|
[ATA.27] Flight Controls(조종계통) (0) | 2024.05.26 |
[항공기 무게중심] Center of Gravity (0) | 2024.05.26 |
[항공기 위치번호] Station number / Zone number (0) | 2024.05.24 |
ATA Chapter (0) | 2024.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