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e&Rain Protection(ATA.30)
※ 착빙현상 : 항공기에 얼음이 생기는 현상(주로 0~20°C)
- icing을 방지하는 것은 A/C system으로 방지하는 경우(ATA.30), 작업을 통한 경우가 있음
- Structure Icing : 구조적 착빙, clear icing, mixed icing, Rime icing
- Induction Icing : 흡입계통 착빙
- 기화기 착빙 : fuel line이 어는 경우(왕복엔진), ENG intake 부분이 어는 경우(터빈엔진)
- 피토관 착빙(Pitot icing) : icing 발생 시 속도계, 고도계 이상 지시
- 민간항공사 권고 Icing Condition
- 외기온도 10°C ↓, 시정거리 1.5km 이내 눈, 진눈개비, 비, 안개 등이 있는 기상상태
- 운항실에서 Icing condition을 알려줘서 Icing 수행(항공기 Icing condition check는 정비사, 조종사가 수행 하고 Icing 작업은 지상조업사에서 실시)
- Anti-icing, De-icing 목적(이유)
- A/C 작동 ↓, 양력 ↓, 조종면 작동 ↓, Safety take-off
- 지정된 장소에만 Anti-icing, De-icing 실시
- fluid 저장 및 취급 : 조업사에서 수행함 but Icing condition check는 정비사, 조종사가 수행
- de-icing fluid가 조종면에 고여 있으면 : 비행 중 fluid가 얼어버릴 수 있음 → 조종면 작동↓ → So fluid 사용 최소
- Wiper system
- Hydrophobic(rain repellent)로 코팅
- Electric PWR로 heating
- Air data probe : AOA(Angle Of Attack) sensor(2), TAT(Total Air Temperature) probe(1), Pitot probe(5)
- Flight compartment windows
- Water and waste system lines and drains
- Hot bleed air로 heating
- ENG Inlet cowl(2), L/E쪽(6)
※ ENG Inlet Cowl Heating
5th, 9th bleed air → check V/V → Inlet cowl anti-icing V/V → Inlet cowl로 들어간 후 바로 vent
※ L/E Heating
5th, 9th bleed air → PRSOV → Precooler → wing thermal anti-icing shutoff V/V → wing thermal anti-icing thermal S/W → L/E heating
- 방빙 지속시간(Hold Over Time)
- A/C 표면에 눈, 서리, 얼음 등 재결빙이 발생하는 것을 용액(de-icing)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시간
- ONE-STEP : 첫 번째 시작시간, TWO-STEP : 두 번째 시작시간이 처음 시작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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