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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System

[ATA.30] Ice&Rain Protection

by 준보틱스 2024. 6. 2.

Ice&Rain Protection(ATA.30)

B-737 NG ICE&RAIN PROTECTION

 

※ 착빙현상 : 항공기에 얼음이 생기는 현상(주로 0~20°C)

- icing을 방지하는 것은 A/C system으로 방지하는 경우(ATA.30), 작업을 통한 경우가 있음

  • Structure Icing : 구조적 착빙, clear icing, mixed icing, Rime icing
  • Induction Icing : 흡입계통 착빙

- 기화기 착빙 : fuel line이 어는 경우(왕복엔진), ENG intake 부분이 어는 경우(터빈엔진)

- 피토관 착빙(Pitot icing) : icing 발생 시 속도계, 고도계 이상 지시

  • 민간항공사 권고 Icing Condition

- 외기온도 10°C ↓, 시정거리 1.5km 이내 눈, 진눈개비, 비, 안개 등이 있는 기상상태

- 운항실에서 Icing condition을 알려줘서 Icing 수행(항공기 Icing condition check는 정비사, 조종사가 수행 하고 Icing 작업은 지상조업사에서 실시)

  • Anti-icing, De-icing 목적(이유)

- A/C 작동 ↓, 양력 ↓, 조종면 작동 ↓, Safety take-off

- 지정된 장소에만 Anti-icing, De-icing 실시

- fluid 저장 및 취급 : 조업사에서 수행함 but Icing condition check는 정비사, 조종사가 수행

- de-icing fluid가 조종면에 고여 있으면 : 비행 중 fluid가 얼어버릴 수 있음 → 조종면 작동↓ → So fluid 사용 최소

  • Wiper system

- Hydrophobic(rain repellent)로 코팅

  • Electric PWR로 heating

- Air data probe : AOA(Angle Of Attack) sensor(2), TAT(Total Air Temperature) probe(1), Pitot probe(5)

- Flight compartment windows

- Water and waste system lines and drains

  • Hot bleed air로 heating

- ENG Inlet cowl(2), L/E쪽(6)

※ ENG Inlet Cowl Heating

5th, 9th bleed air → check V/V → Inlet cowl anti-icing V/V → Inlet cowl로 들어간 후 바로 vent

※ L/E Heating

5th, 9th bleed air → PRSOV → Precooler → wing thermal anti-icing shutoff V/V → wing thermal anti-icing thermal S/W → L/E heating

  • 방빙 지속시간(Hold Over Time)

- A/C 표면에 눈, 서리, 얼음 등 재결빙이 발생하는 것을 용액(de-icing)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시간

- ONE-STEP : 첫 번째 시작시간, TWO-STEP : 두 번째 시작시간이 처음 시작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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